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간호사 – 요양보호사 치과위생사 비교

간호사 – 요양보호사 치과위생사 비교

간호사 – 요양보호사 치과위생사 비교

요양보호사, 간병인

간호사는 이들의 수행하는 업무보조에 대한 지도, 또는 본인이 해당 업무를 하기도 한다.

가정 간호 서비스 – 2005년, 전문간호사 제도의 하나로 가정전문간호사가 생겨났다. 거동이 불편한 등 재택치료가 필요한 경우.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 2013년, 간병인 고용에 따른 ‘간병 파산’이 사회적 화두가 되자, 박근혜 정부가 간병인을 두지 않는 ‘보호자 없는 병원’ 시범사업을 했다. 2015년, 메르스 사태로 병원 내 감염이 화두가 되자,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라는 이름을 짓고, 2016년 9월부터 국민건강보험법 및 의료급여법에 편입시켰다. 이에 따라 입원환자 가족 입장에서는 간병인을 쓰는 병원보다, 간호사를 쓰는 병원이 더 저렴해 선호되었다. 2019년 말 기준 534개 병원, 4만9000여 병상이 해당하지만 단기간병 중심이어서, 간호사의 장기간병 업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동물보건사

2019년, 동물보건사 제도 도입을 포함하는 수의사 법이 개정되어, 2022년 2월부터 시행되었다. 동물의 간호와 진료보조 업무를 한다. 의사-수의사가 별개 직역이듯 간호사-동물보건사도 별개 직역이고 되는 방법도 다르다. 농식품부 장관의 평가인증을 받은 양성기관에서 일정 수준의 이론·실습 교육을 거친 다음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해 자격을 얻게 된다.

의료기사

치과위생사 – 대부분의 간호사는 치과에서 근무하지 않는다. 다만 의료법 상으로 치과 의사의 진료 보조도 간호사의 업무이기 때문에 일을 해도 문제는 되지 않는다. 일부 치과에서 일하는 간호사는 스케일링 등의 업무를 하지 않으며 마취, 수술 중 어시스턴트, 수술 전/후 간호를 맡게 된다.

2022년, 간호법 제정을 두고 방사선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임상병리사가 직역이 치과위생사의 경우처럼 간호사에게 직역을 빼앗길 수도 있으리라 우려해 제정 반대 의사를 밝혔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