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욕창 단계에 따른 치료

욕창 단계에 따른 치료

욕창 단계에 따른 치료

욕창 단계

욕창 치료

욕창의 단계에 따라 치료 및 관리 방법이 달라진다. 욕창은 피부 손상의 심각성에 따라 4단계로 분류된다. 각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치료 및 관리 접근법은 각 욕창의 심각성과 피부 손상 정도를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치료 전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욕창 1단계

특징: 발적 및 표피의 장애

욕창부의 보호를 위해 폐쇄성 드레싱(폴리우레탄 필름 -테가덤(tegaderm), 하이드로콜로이드 – 듀오덤(duoderm) 드레싱)을 사용한다.

2~3일 내에 치유될 수 있다.

욕창예방 간호중재를 지속한다.

심부조직손상이 의심되는 부위, 1단계 욕창발생 부위, 그리고 욕창발생 호발 부위는 체위변경 시와 드레싱 교환 시마다 재사정하여 기록한다.

욕창과 욕창치유과정을 사정하고 적어도 주 1회 욕창간호기록지에 해당 항목에 한하여 기록한다.

손상된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는 체위를 피한다.

침대나 의자의 압력을 완화할 수 있는 적절한 지지도구(공기침요, 휠체어 쿠션, 매트리스 덧깔개 등)를 사용한다.

욕창 간호의 중요성을 환자와 가족에게 교육한다.

드레싱을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시 폼 드레싱이나 투명필름 드레싱을 손상된 부위에 적용한다. 단, 심부조직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는 투명필름 드레싱을 사용하지 않는다.​

욕창 2단계

특징: 표피결손과 같은 진피에 이르는 얕은 궤양

수포의 경우는 폴리우레탄 필름으로 덮어 보호한다.

미란이나 얕은 궤양인 경우에는 생리식염수로 세정(irrigation)한 후 하이드로콜로이드 드레싱을 한다.

치유되는 데 3일에서 3주가 걸릴 수 있다.

1단계 욕창 관리를 계속한다.

욕창과 욕창치유 과정을 사정하고, 적어도 주 1회 욕창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

드레싱 교환 시 생리식염수나 상처 세척제를 사용하여 상처를 닦아낸다. 세균을 상처표면에서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데는 소독제가 필요하지 않으며, 소독제를 사용하면 감염조절에는 효과가 있으나 섬유아세포나 백혈구의 활동을 저해한다.

주위 피부를 자연건조시킨 후 상태에 맞는 적절한 드레싱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삼출물이 소량인 경우 하이드로젤 적용 후 투명필름 드레싱이나 폼 드레싱으로 커버하거나 또는 하이드로콜로이드 드레싱(단, 염증증상이 없는 경우)을 적용한다. 투명필름 드레싱은 흡수력이 없으므로 거즈드레싱을 먼저 적용한 후 2차 드레싱으로 사용한다.

삼출물이 중정도에서 다량인 경우 폼 드레싱을 적용한다.

드레싱은 3일 간격으로 교환하며 삼출물의 양에 따라 조절한다.

드레싱이 벗겨지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즉시 다시 교환한다.

욕창사정 및 중재에 대해 기록한다.

만약 욕창의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인되면 즉시 보고하고, 적절한 드레싱(항균 드레싱)을 적용한다.

욕창 3단계

특징: 피하조직에 이르는 괴사와 중등도의 궤양

괴사가 있는 경우, 제거(외과적 절제, 단백분해효소제)한다.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경우에는 괴사조직 제거 후 생리식염수로 세정(2~3회/일)하고, 포비돈 요오드 겔을 붙여 육아조직의 신생을 기다리며 하이드로콜로이드 드레싱을 한다.

치료하는 데 최소 한 달, 최대 4개월이 걸릴 수 있다.

욕창 4단계

특징: 피하심부의 골 조직에 이르는 깊은 깊은 괴사와 궤양

보존적 치료는 곤란하며 외과적 치료(유경피판막, 근피판막)를 한다.

치유되는 데 3개월 이상, 수 년이 걸릴 수 있다.

욕창 3,4단계 포함 미분류 심부조직 손상단계

1단계 욕창간호를 계속한다.

적어도 주1회 욕창과 욕창치유 과정을 사정하고 욕창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

드레싱 교환 시 생리식염수나 상처 세척제로 상처를 닦아낸다.

괴사 조직이 있는 경우 제거한다(각 의료기관의 지침에 따라 선택).

주위피부를 건조시킨 후 상태에 맞는 적절한 드레싱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괴사조직이 없고 삼출물이 소량인 경우: 하이드로겔을 포함한 드레싱을 적용한다.

괴사조직이 없고 삼출물이 중정도에서 다량인 경우: 하이드로화이버 혹은 폼 드레싱을 적용한다. 드레싱은 적어도 3일 간격으로 교환한다.

괴사조직이 있고 중정도에서 다량의 삼출액이 있는 경우; 괴사조직을 제거한 후(각 의료기관의 지침에 따라 시행) 알지네이트나 하이드로화이버 드레싱으로 사강을 채우고 투명필름 드레싱이나 폼 드레싱으로 커버한다. 드레싱 교환의 빈도는 삼출액의 양에 따라 결정한다.

드레싱이 벗겨지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즉시 전체 드레싱을 다시 교환한다.

욕창 사정 및 중재에 대해 기록한다.

만약 욕창의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인되면 즉시 보고하고, 적절한 드레싱(항균 드레싱)을 적용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